교과목 안내

인사말

미디어와 사회문화
: 개별미디어와 미디어의 발전이 초래한 시공간적 경계의 모호성과 사회관계 유형 및 정치적·사회적·문화적 변화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현재의 대중문화 현상을 적극적으로 관찰하고 나아가 직접 비판적으로 경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스피치커뮤니케이션
: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개론을 학습하는 데 목적을 둔다. 말하기의 어려운 점, 화자(speaker)의 심리적인 분석부터 시작하여 청중분석, 말하고자 하는 내용 분석을 진행한다. 말하기를 위한 주요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일, 세부내용, 스피치의 구성, 표현 방식을 공부하며 준비한다. 이 모든 준비과정을 마친 후 실제로 말하기에 들어간다. 목소리, 자세, 몸동작, 제스처 등 말하기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공부하고 실제 연습과 발표를 통해 유연하고 설득력 있는 말하기를 완성한다.
영상커뮤니케이션
: 영상문화는 기존의 미술, 건축, 신문, 만화, 사진, 영화, 텔레비전, 게임 등 여러 시청각 미디어를 포괄한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영상의 제작방식과 구조, 그리고 작가와 작품을 전반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강의는 영상문화의 총론에 해당하는 영상이론과 중요한 작가와 작품을 살펴본다.
커뮤니케이션개론
: 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기초를 다지는 데 목적을 둔다. 커뮤니케이션 개념과 사회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핵심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현실 사회에 적용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비판적 시각과 모델을 학습한다. 본 강의는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현상 전반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언론홍보 고급 과목을 학습하는 데 핵심적인 기초를 제공하는 교과이다.
광고학개론
: 소비자 공중과 소통하기 위한 핵심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광고 전반에 대한 개론적인 지식과 이해를 목표로 두며, 차후 광고제작 실습 등 고급 강좌를 위해 광고에 대한 일반적인 기초지식을 함양하고 이해/응용할 수 있는 기반을 닦을 수 있도록 진행된다.
방송학개론
: 방송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기초 이론과 방송 영상에 관한 기초적 개념과 이론을 학습한다. TV 방송의 이해와 프로그램의 기획, 기본적인 방송 영상에 관해 이해하고 나아가 방송과 광고, 방송과 정치, 방송의 사회적 영향 평가, 그리고 뉴미디어 시대의 방송의 미래에 대해 고찰해 본다.
동영상제작기초
: 영상제작에 필수적인 영상언어의 이해, 쇼트(Shot)의 개념, 영상촬영의 기본과 현장에서의 활용방안, 카메라 워크(Camera Work)의 실제와 응용, 그리고 기본적인 조명법과 현장에 바로 적용 가능한 사용법 등 동영상제작의 기본적인 기술을 익힌다.
PR학개론
: PR학은 조직체를 둘러싼 공중과 관계를 관리하는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이와 관련한 역사부터 개념과 체계를 이해함으로써 차후 PR기획 및 실습 등 고급 강좌를 위해 PR에 대한 일반적인 기초지식을 함양하고 이해/응용할 수 있는 기반을 닦는 데 중점을 둔다.
설득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와 심리학 이론들을 다루는 것으로 시작하여, 심리학 이론들을 일상생활 속에서 관찰되는 커뮤니케이션에 적용하여 설득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업적 마케팅, 사회적 마케팅, 헬스 & 정치 캠페인,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설득커뮤니케이션 현상과 관련된 중요한 주제 및 이론을 다룬다.
광고기획
: 광고의 개념 변화와 광고 기획에 대한 기초 이론을 습득하고, 사례와 실습을 통해 광고 캠페인의 진행과 광고효과와 성과 관리 등 광고 기획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뉴미디어와 저널리즘
: 뉴미디어 시대 저널리즘의 이론과 현상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갖추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뉴미디어와 저널리즘에 관한 개념, 이론, 역사를 검토하는 데 일차적인 초점을 두며, 뉴미디어와 저널리즘에 관한 최신 사례, 이슈, 그리고 쟁점들을 다룬다.
방송영상기획
: 방송영상기획은 학생들이 실제 제작 가능한 프로그램 기획제안서와 구성 대본을 만드는 것에 목표를 둔다. 지상파 방송에서 송출된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그 프로그램의 제작 기획서와 구성 대본을 익히는 작업을 거듭하여 방송 프로그램의 기획서와 구성안 작성 능력을 함양한다.
디지털영상제작Ⅰ
: 디지털 시대 영상의 기본 원리를 배우고, 디지털영상을 통한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 방법을 배운다. 강의를 통해 배운 내용을 토대로 하나의 영상을 제작함으로써 디지털 영상장비와 편집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해부생리학과 의학용어
: 인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기초의학적 지식을 면밀히 이해하고 각 구조, 조직, 세포의 명칭, 증상, 질환, 검사, 처치 등에 관한 다양한 의학용어에 대한 기본 개념과 의미를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광고홍보조사방법론
: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과학적/객관적으로 연구하고 조사하기 위한 연구절차, 연구방법 및 자료분석방법 등에 대한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광고홍보조사방법론에 대한 이론적 접근 뿐만 아니라 실제 연구 설계 및 수행을 통해 연구방법론 활용경험을 체득하게 된다.
PR기획
: PR개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토대로 실무에 적용 가능한 PR기획서를 작성하는 데 목표를 둔다. PR기획의 이론을 학습하고 실무에 적용하는 시도를 함으로써 실제 조직체 PR실무에 적용 가능한 노하우를 습득한다.
광고크리에이티브
​​: 광고크리에이티브 작업의 사례분석과 실습을 통해 광고크리에이티브의 전 과정을 이해하고 매체별로 이루어지는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차이와 특징을 파악하고 관련 능력을 습득한다.
방송저널리즘실습
: 취재부터 기사작성 편집까지의 전 과정을 실무적으로 심화해 익히고 보도물의 다양한 모니터를 통해 제대로 된 뉴스 읽기와 보기의 시각을 넓힌다. 피처 스토리, 탐사기획 보도의 다양한 모니터와 실습을 병행한다.
디지털영상제작Ⅱ
: 디지털영상제작Ⅰ에서 학습반 디지털영상제작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매체별 디지털영상의 특징과 차이를 이해하고 나아가 디지털영상장비를 활용한 영상제작에 대한 심화된 지식을 습득하며, 디지털영상제작 분야의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의학입문
: 인체의 정상을 구조적, 기능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노화와 면역의 과정을 이해한다. 어린이와 청소년의 신체적, 정신적 특성을 이해하고 건강관련 요인을 이해하며, 호흡기계, 소화기계, 비뇨기계, 신경계, 심장혈관계의 건강과 질병관리의 방법을 알고, 주요 대사성 질환과 암의 질병관리에 대하여 이해한다.
의과학저널리즘
: 저널리즘의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의학 분야를 다루는 저널리즘의 특수성과 차이점을 이해하며, 언론에서 다루는 의료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의 내용과 그 환경을 분석, 비평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그 목표이다. 더 나아가 이러한 능력을 바탕으로 의료 관련 의제를 취재, 보도, 인터뷰하는 능력까지를 배양하여 실제 의료커뮤니케이션 분야에 진출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의료홍보와 통계분석
: 본 강의는 커뮤니케이션학(홍보, 영상, 저널리즘, 광고 등)을 전공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화된 조사분석방법에 관한 지식과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광고홍보영상제작
: 다양한 홍보영상 제작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이를 직접 제작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제작 실무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이다. 제작 프로그램의 이해 및 실습, 촬영과 비평 등을 학습하여, 과제로 부여되는 미션을 해결하면서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위기관리커뮤니케이션
: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위기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개념과 주요 이론 및 지식을 습득하고, 전체적인 위기관리 과정에서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도구와 기법 등을 학습한 후 이를 PR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한다.
VR미디어 콘텐츠 제작기초
: 본 강의는 가상현실 기술의 원리와 기초 제작방법 학습을 목적으로 한다. 향후 헬스케어 미디어콘텐츠 기획을 위하여 VR기술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VR 콘텐츠 기획안을 제작한다. 본 과정은 기획 과정에 대한 VR 콘텐츠 제작사의 협업을 통해 실무가능성을 구체화 할 수 있다.
전공취·창업진로연구Ⅰ
: 본 강의는 3학년 1학기로 진급하는 전공학생들이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생태계 변동에 부응할 수 있도록 미래진로를 살피고 관련 분야의 취업역량을 제고하며 대학원 진학 등 전공취업진로에 대해 이해 및 탐색하기 위한 세미나 형식의 강좌이다.
공중보건학
: 공중보건학의 개념과 역사, 국제보건, 역학, 연구방법론, 감염성 질병과 식품위생, 환경, 산업과 직업병 등에 대한 기본지식을 익힌다.
의료홍보영상콘텐츠
: 영상콘텐츠의 구성과 스토리텔링기법을 분석하고, 의료홍보와 영상콘텐츠의 연계성을 이해하며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방송콘텐츠 속 의료분야 홍보모델들을 분석한다.
헬스커뮤니케이션
: 건강, 보건, 의료, 웰빙에 대한 미디어 행위를 연구하고 헬스에 대한 수용자 인식, 태도, 행위에 미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기초 지식을 함양한다. 또한 미디어 행위를 통한 가족, 청소년, 어린이 복지 향상에 대한 기본 지식들을 조사한다.
언론과 PR글쓰기
: 본 강좌는 이론과 실습 형태로 진행되는데 이론 부분에서는 PR보도자료 작성과정을 이해하고 개인별, 조별 활동을 통해 PR글쓰기의 구체적 능력을 배양하고, 실습 부분에서는 실제 언론인의 취재기사작성을 한다.
VR미디어 콘텐츠 제작실습
: 본 강의는 의료기술 시각화과정에 대한 사례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VR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제작 도구를 학습하는 데 목적을 둔다. 학생들은 VR 시각 제작도구인 언리얼엔진4와 블루프린트 기법을 연구하여 콘텐츠 제작의 기반을 구축한다.
전공취·창업진로연구Ⅱ
: 본 강의는 3학년 2학기로 진급하는 전공학생들이 전공취·창업진로연구Ⅰ에 이어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분야의 미래진로를 살피고 관련 분야의 취업역량을 제고하며 대학원 진학 등 다양한 전공취업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개설된 세미나 형식의 강좌이다.
헬스캠페인실습
: 다양한 영역에서 전개되고 있는 공익적 혹은 상업적 목적의 헬스 캠페인 사례와 전략에 대해 학습하고 토론하다. 이를 통해 건강이슈가 개인, 집단, 대중, 미디어 또는 국가 정책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 받는지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헬스캠페인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창의콘텐츠제작세미나
: 본 수업은 창의적 아이디어에 ICT기술을 접목한 기획 및 콘텐츠 제작물을 완성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창의성에 대한 이해와 발상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개인별·팀별 콘텐츠 기획과 제작 워크숍을 진행한다.
헬스미디어와 인포그래픽
: 최근 인포그래픽은 디자인이나 공학 분야뿐만 아니라 언론, 홍보, 인문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만큼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고 실습하여, 효과적인 의료홍보의 방법으로 인포그래픽이 어떻게 쓰일 수 있는지 분석 및 제작하는 과목이다.
위험커뮤니케이션
: 위험과 위험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정립하고, 위험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전체적인 흐름을 위험 인식, 사회문화 차원에서 이해한다. 이를 위해, 위험에 대한 확인 작업과 평가, 측정, 관리와 연계된 모든 소통과정을 실제 사례들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헬스케어 마케팅PR실습
: 커뮤니케이션, 소비자심리, 광고, 홍보, 마케팅과 관련하여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 개념적 지식을 바탕으로 헬스케어 분야에서 실제 이루어지고 있는 예시들에 연결하여, 헬스케어 마케팅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실제로 응용해 보는 과목이다.
의료기관 연계 VR·AR 현장 프로젝트
: 본 강의는 가상현실 전문 프로덕션을 중심으로 학과의 세부전공 관련 기업, 조직 및 단체에서 실무현장의 직무수행과정(인턴십)을 체험하고 실습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의학다큐멘터리제작
: 영상콘텐츠 세부전공의 심화과정으로 다큐멘터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방송 및 영화(다큐멘터리) 제작 기법을 응용하여 의료산업분야에 대한 다큐멘터리 제작을 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의료분야의 실무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이다.
고급전공연구Ⅰ,Ⅱ
​: 본 강의는 언론정보, 광고PR, 영상콘텐츠 세부 전공분야별 학사학위 취득 이후 고급교육과정(대학원) 진학 및 미래진로 개척을 위한 전공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기초를 학습하는 과정이다. 대학원이나 심화된 전공교육과정을 이수하고자 하는 소수 학생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세부전공별 맞춤형 강좌이다.
글로벌커뮤니케이션과 실무연수Ⅰ,Ⅱ
​​: 국외대학교(미주리대학교 국제교육원) 교환프로그램 형식의 교육프로그램으로 글로벌 사회에 부응하고 최신 선진 실무현황을 체험학습하여 견문을 확대하고, 국제적인 커뮤니케이션 역량과 전공 관련 미래 진로를 결정하고 지침을 제공하는 데 목표를 둔다.
전공현장실습Ⅰ
: 언론방송 등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분야와 관련한 기초적인 인턴십 실습으로 학과 세부전공 관련 기업, 조직 및 단체에서 실무현장의 직무수행과정을 체험하고 실습하는 데 목적을 둔다.
전공현장실습Ⅱ
: 미디어영상 분야를 중심으로 학과의 세부전공 관련 기업, 조직 및 단체에서 실무현장의 직무수행과정(인턴십)을 체험하고 실습하는 데 목적을 둔다.
전공현장실습Ⅲ
: 광고PR영상 분야를 중심으로 학과의 세부전공 관련 기업, 조직 및 단체에서 실무현장의 직무수행과정(인턴십)을 체험하고 실습하는 데 목적을 둔다.
전공현장실습Ⅳ
: 헬스커뮤니케이션과 의료홍보 분야를 중심으로 학과의 세부전공 관련 기업, 조직 및 단체에서 실무현장의 직무수행과정(인턴십)을 체험하고 실습하는 데 목적을 둔다.
전공인턴십Ⅰ
: 이론 및 실무 전공교육의 성취를 위한 마지막 기초 단계로 의료기관/신문사/방송사/광고PR업게 등 관련 기업, 조직 및 단체 실무 현장에서 16주간 직접 직무수행을 익히는 과정이다.
전공인턴십Ⅱ
: 이론 및 실무 전공교육의 성취를 위한 마지막 고급 단계로 의료기관/신문사/방송사/광고PR업게 등 관련 기업, 조직 및 단체 실무 현장에서 16주간 직접 직무수행을 익히는 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