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ersity of Missouri, Post-doctoral research fellow(PR)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언론학 박사(PR)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언론학 석사(설득커뮤니케이션)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언론학 석사(미디어교육)
해군사관학교 국제관계학 학사(문학사)
경력
[대학교]
(현) 차의과학대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원 원장
(현) 차의과학대 대학원 AI헬스케어융합학과장
(현) 차의과학대 의료홍보미디어학과 부교수
차의과학대 교무처장
차의과학대 의료홍보미디어학과 학과장
차의과학대 글로벌경영연구원 부원장
차의과학대 입학처 부처장
서울디지털대 광고홍보전공 주임교수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소 전임연구원
[학술단체]
한국PR학회 부학회장
한국PR학회 위기관리PR 연구회장
한국PR학회 PR과 테크놀로지 연구회장
한국PR기획이사, 학술연구이사
한국광고PR실학회 기획이사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기획이사
한국방송학회 총무이사
한국언론학보 편집위원
[실무 위원회]
서울의료관광 활성화 추진협의회 위원
한국국제협력단(KOICA) 기술평가위원(의료/헬스커뮤니케이션)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EPIS) 옴브즈만
[학술 관련 수상]
한국PR학회(2014) ‘저술상'(공동)
AEJMC-KACA(2010) ‘Top Paper’ Award
논문
[연구논문] (최근 5년)
공동저자 (2023). Effect of 360-Degree Virtual Reality Fundraising Campaign on Public Participation in Social Causes: The Role of Presence, Empathy, and Issue Involvement. PR연구, 27(4), 85-109.
교신저자 (2023). 코로나19 사태 발생 초기 조직체의 커뮤니케이션은 어떠했는가?: 국내 34개 종합대학교의 1761개 메시지 분석을 중심으로. 광고PR실학연구, 16(3), 47~76.
교신저자 (2023). Examining the Influence of Artificial Intelligence on Public Relations: Insights from the Organization-Situation-Public-Communication (OSPC) Model.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APJCRI), 9(7), 485-495.
교신저자 (2023). 고령자의 인지 기능 증진을 위한 게이미피케이션 VR 콘텐츠 개발 절차 탐색.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4(6), 1243-1251.
제1저자 (2023). 가상현실(VR) 힐링 콘텐츠 이용과 심리적 불안감 완화: 실감 미디어 이용 채널과 콘텐츠 소재를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60권 1호, 5~44.
제1저자 (2022). 메타버스(Metaverse) 이용과 사회자본 형성: 사회적 실재감과 사회적 지지 및 공동체 의식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36(5), 83~121.
공동저자 (2022). Social Benefits of Living in the metaverse: The relationships among social presence, supportive interaction, social self-efficacy, and feelings of lonelines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DOI: 10.1016/j.chb.2022.107498
제1저자 (2022). 고령자 1인 가구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온라인 커뮤니티 및 사회참여: MZ세대 및 고령자 1인-다인 가구 집단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소통학보 , 21(2), 281-318.
교신저자 (2021). 교수·학생 공중관계성과 대학이탈 가능성: 대학 PR 관점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32권 6호, 73~95.
공동제1 (2021). 제1자 관점의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콘텐츠 채널 효과: 프레즌스와 공감인식의 순차적 매개모형을 중심으로.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22(4), 671-6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