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정헌

장정헌 교수

전공위험 커뮤니케이션 & 관리, 헬스 · 과학커뮤니케이션
연락처 031-850-8991 jchang@cha.ac.kr

학력

  • 고려대학교(Korea University) 정경대학 신문방송학과(Mass Communication), 학사
  • 고려대학교(Korea University)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Mass Communication), 석사
  • 미시간주립대 광고홍보학과(Dep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광고전공, 석사
  • 미시간주립대(Michigan State Univ.) Mass Media Ph.D. PR전공, 박사수료
  •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언론학과 광고PR전공 언론학박사

경력

  • 현) 차 의과학대학교 의료홍보미디어학과 부교수(Associate Professor)
  • 현)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 편집위원장(2021-2023)
  • 현) 한국방송학회 기획이사(2020~2022)
  • 현) 한국PR학회 연구/기획이사(2017~2022)
  • 현) 한국소통학회 기획이사(2015~2022)
  • 현) 광고연구 편집위원(2017~2022)
  • 현) 한국언론학회 정회원
  • 현) 한국방송학회 정회원
  • 현) 한국PR학회 정회원
  • 현) 한국광고홍보학회 정회원
  • 현) 한국광고학회 정회원
  • 현)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정회원
  • 현) 한국소통학회 정회원

  • 전) 차 의과학대학교 입학처 처장(Vice President of the Office of Admissions)
  • 전) 고려대학교 강사
  • 전) Digitrove, Inc. 사업기획 및 광고PR 담당 부사장(Vice President)
  • 전) 고려대학교 입학사정관실 홍보-연구-교육, 팀장(Operations Manager)
  • 전) 미시간주립대 국제전문인교육프로그램(VIPP, MSU) Staff
  • 전)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기능성표시 광고 심의위원
  • 전) 한국언론학회 편집이사(2020~2021)
  • 전) 한국방송학회 기획이사(2018~2019)
  • 전) 한국방송학회 대외협력이사(2016-2017)
  • 전)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기획이사(2018~2021)


  • [수상경력]
  •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우수논문상 (2014학년도 8월)
  • Top Student Award in Magazine Division, AEJMC Annual Conference(August, 2013)
  • 제2회 LG애드 대학생 광고대상 광고논문 부문 가작 수상(1989)
  • 제일기획 대학생광고대상 TV부분 장려상 수상(1989)
  • DCA(대홍기획) 대학생광고대상 TV부문 가작 수상(1987)

논문

  • 김동성⋅장정헌⋅김활빈(2021). 메타버스 광고에 대한 업계와 학계 전문가들의 인식에 관한 탐색적 연구. <광고PR실학연구>, 14(4), 7-139. (교신저자)
  • 김활빈⋅오현정⋅홍다예⋅심재철⋅장정헌(2018). 미디어 이용이 신종 감염병에 대한 위험인식과 예방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처리 전략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광고연구>, 119, 123-152. (교신저자)
  • 이완수⋅박재영⋅김활빈⋅장정헌(2018). 사고(事故)에 대한 사고(思考)의 문화심리학적 편향성: 한국과 미국 신문의 보도사진 비교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소통학보>, 17(3), 157-195. (교신저자)
  • Kim, H., Kim, S., Chang, J.J., Shim, J., & Oh, S. (2018). Elaborative processing that matters: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perceived risks of food and medicine Safety. Journal of Public Relations(홍보학연구), 22(3), 33-54
  • Chang, J.-H., Kim, S.-H., Kang, M.-H., Shim, J. C., & Ma, D. (2018). The gap in scientific knowledge and role of science communication in South Korea.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27(5), 578-593. DOI: 10.1177/0963662516685487.
  • Kim, S.-H., Tanner, A. H., Kim, S. Y., Foster, C. B., Oh, S.-H., & Chang, J.-H. (2017). Framing healthcare: Frame building and news coverage of who is responsible for rising healthcare costs in the United States. Newspaper Research Journal, 38(3), 293~305.
  • Lim. J., Lee. S. Kim, S. & Chang, J. (2017). Effects of perceived sensationalism and susceptibility to the disease on cognitive and emotional third-person perceptions of the MERS News Coverage. International Journal of Health and Media Research, 1(1), 45-70.
  • Kim, H., McKeever, R., Ha, & J. Chang, J. (2017). Factors influencing risk perceptions of nuclear technology: A pilot study of comparing college students in the U.S. and South Korea, Asian Communication Research, 14(1), 66-92. (교신저자).
  • 박노일·정지연·장정헌(2017). 고령자 집단의 뉴스 미디어 이용과 신뢰도 연구: 2013~2015년 언론수용자 의식 조사 자료를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54(1), 314~347 (교신저자)
  • Chang, J.J., Kim, S., Shim, J., & Ma, D. (2016). Who Is Responsible for Climate Change? Attribution of Responsibility, News Media, and South Koreans’ Perceived Risk of Climate Change. Mass Communication & Society, 19(5), 266-284. (주저자).
  • Kim, H., Chang, J. J., Ha, J. (2015). Exploring how college magazines portray science and scientists: A comparative analysis of Harvard Magazine and KU(Korea University) Today.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5(12), 70-79.(공동연구자)
  • 장정헌·김선호(2014). 공감과 책임귀인, 그리고 분노가 이타적 처벌 의사에 미치는 영향: 2013년 남양유업 사건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8(5). 97-122. (주저자).
  • 박승현·장정헌 (2014). 할리우드 영화의 장르별 수용: 한국 영화시장에서의 문화적 할인현상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36. (교신저자).
  • 장정헌·김선호·하주용(2014). 정치정보원으로서 인터넷미디어 신뢰도 연구: 18대 대통령선거 기간 중 대학생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8(4), 96-128. (주저자).
  • 김대중·정봉훈·장정헌(2013). 인지 및 감정 요인이 원자력발전의 개인적·사회적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력 차이에 관한 비교 연구: 원전 홍보방안 수립에 주는 시사점 탐색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7(5), 214-238. (교신저자)
  • 장정헌·심재철 (2013). 직각된 위험과 자기효능감이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조절하는 낙관적 편견의 간접효과에 관한 탐색적 연구: 구제역, 광우병, 신종플루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7(1), 111- 138. (주저자).
  • 박승현·장정헌 (2012) 온라인 영화 리뷰의 내용과 품질에 관한 탐색적 연구: <마당을 나온 암탉>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12(4), 221-256. (교신저자)
  • Choi, J., Park, H. S. & Chang, J.J. (2011). Exploring factors in the hostile media perception: Partisanship, electoral engagement and media uses patterns.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88(1) 40-54.(공동연구자).
  • Choi, J., Yang, M. & Chang, J.J. (2009). Elaboration of the hostile media phenomenon: The roles of involvement, media skepticism, congruency of perceived media influence, and perceived opinion climate. Communication Research, 36(1), 54-75.(공동연구자)

  • [현재 투고중인 논문]
  • Exploring factors influencing the renew of smartphone contract.(교신저자).
  • Public risk perception of food hazards: Understanding the relationships between communication channels, risk perceptions and preventive behavioral intentions. (공동연구자)
  • Is it good to blame the government for epidemic disease? Media use, attribution, risk perception, and behaioral intention.

저서/역서/편서

  • Kim, S.-H., Kang, M.-H., & Chang, J.-H. (2017). Climate Change Communication in South Korea. The Oxford Research Encyclopedia of Climate Science.. DOI: 10.1093/acrefore/9780190228620.013.469. http://climatescience.oxfordre.com/view/10.1093/acrefore/9780190228620.001.0001/acrefore-9780190228620-e-469
  • 장정헌, 박대근, 강승석(2016) 국내외 뉴스 스타트업 현황 및 활성화 방안. 서울: 한국언론진흥재단.
  • Heo, C, Uhm, K., & Chang, J. (2000). South Korea. In S. A. Gunaratne (ed.) Handbook of the media in Asia (pp. 611-637).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