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노일

인사말

박노일교수

광고PR론, PR기획, 위기관리·헬스커뮤니케이션
전화번호 | 031-850-8972
Email | no1park@cha.ac.kr

​학력

 

University of Missouri, Post-doctoral research fellow (Digital Media & PR)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언론학 박사(PR학전공)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언론학 석사(설득커뮤니케이션)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언론학 석사(미디어교육)
해군사관학교 국제관계학 학사(문학사)

주요경력

 

(현) 차 의과학대학교 교무처장
(현) 차 의과학대학교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원 원장
차 의과학대학교 의료홍보미디어학과 학과장
차 의과학대학교 글로벌경영연구원 부원장
차 의과학대학교 입학처 부처장
서울디지털대학교 광고홍보전공 주임교수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소 전임연구원
(현)한국광고PR실학회 기획이사
한국PR학회 PR과 테크놀로지 연구회장
한국PR기획이사, 학술연구이사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기획이사
한국방송학회 총무이사
한국언론학보 편집위원
한국광고홍보학회 이사

한국국제협력단(KOICA) 기술평가위원(의료/헬스커뮤니케이션)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EPIS) 옴브즈만

 

수상경력

 

한국PR학회(2014) ‘저술상'(공동)
AEJMC-KACA(2010) ‘Top Paper’ Award

[연구논문]

– 박노일‧정지연‧문지현‧정지혜‧박아현(2018). 담뱃갑 경고그림 메시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 흡연 위협소구 인식과 금연의지 변화를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5(4), 252 ~ 291.

– 박노일‧정지연‧김정환(2018). 1인 가구와 다인 가구의 뉴스미디어 이용 및 사회참여. 커뮤니케이션학연구, 26(2), 95-116.

– 박노일‧장석환‧정지연(2018). 미디어 이용과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19(4), 673-683.

– Jeong, J., & Park, N.(2017). Core Elements for Organizational Sustainability in Global Markets: Korean Public Relations Practitioners’ Perceptions of Their Job Roles. Sustainability, 9, 1646.

– 박노일·정지연·진범섭(2017). 대학 조직 커뮤니케이션과 대학-학생 관계성 및 대학만족도. 홍보학연구, 21권 6호, 330~366.

– 박노일·오현정·정지연(2017). PR 구성 체계 연구. 한국언론학보, 61권 3호, 283∼310.

– 박노일·정지연·장정헌(2017). 고령자 집단의 뉴스 미디어 이용과 신뢰도 연구: 2013∼2015년 언론 수용자 의식 조사 자료를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54권 1호, 314∼347.

– 박노일·정지연(2016). 중국인의 한류 이용과 국가브랜드 및 한반도 통일 인식. 아태연구, 23권 2호, 147~176.

– 김희진·정지연·박노일(2015). 국정소통 담당 공무원의 정부PR 역량평가 및 전문성교육 필요성 인식 비교. 홍보학연구, 19권 1호, 61~84.(교신)

– 정지연·박노일 (2014). 소셜 미디어를 통한 공중의 최고경영자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 인식이 공중 관계성과 조직체 평판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58권 6호, 393~418.(교신)

– 김정남·박노일·김수정 (2014). 공중 상황이론의 수정과 진화: 문제해결 상황이론을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18권 1호, 330~366.(교신)

– Park, N., Jeong, J., & Y., Kim, B. (2013). A CEO’s Stealing Thunder on Twitter: Analysis of the Effects of a CEO’s Proactive Self-Disclosure of Crisis Information Via Twitter. Journal of Public Relations, 17(2), 133~157.

– 박노일·한정호·정지연 (2012). CEO 트위터 사과메시지의 위기관리 효과 : 트위터 사과여부, 사과주체, 감성적 소구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23권 3호, 85~108.

– 박노일·정지연·이지혜 (2012). 트위터 공간의 자정 행위자는 누구인가? : 트위터 이용자 속성과 이용행태 및 리트윗 행위동기를 중심으로. 미디어 경제와 문화, 10권 3호.

– Park, N. (2011). The influence of blog posting on issue involvement and political participation. Journal of Media Economics & Culture, 9(1), 171~199.

– Park, N., & Jeong, J. Y. (2011). Finding publics within the blogosphere: the blogger public segmentation model. Asian Journal of Communication, 41(4), 389-408.

– Park, N., Bentley, C., Lee, J., & Jeong, J. (2011). Bloggers’ Demographics, Blogging Activities, and Identity Disclosure. Asian Communication Research, 12, 5~22.

– 박노일·정지연 (2011). 리트윗은 누가 왜 하는가? 리트윗 동기 요인과 리트윗 행위자의 인구사회학적 분석. 미디어 경제와 문화, 9권 3호, 95-132.

– 박노일·정지연·한정호 (2011). 주한(駐韓) 이주노동자의 미디어 이용이 직장만족도와 한국 인식 및 한국 재입국 의지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 젠더 & 문화, 제18호, 41~71.

– 박노일(2010). 상황이론의 블로거 공중 세분화 적용 연구. 홍보학 연구, 14(3), 69-105.

– 박노일(2008). 블로그 이용자의 뉴스미디어 신뢰도 연구. 한국언론학보, 52(3), 422-439.

– 박노일(2008).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과 사회적 실재감에 관한 연구. 미디어 경제와 문화, 6(3), 51-78.

– 박노일·윤영철(2008). 블로그 인기도가 블로거의 저널리즘 인식 및 활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52(6), 100-122.

– 박노일·한정호(2008). 블로그 쓰기와 사회정치참여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52(2), 282-302.

– 박노일·남은하(2008). 블로그 이용 동기가 저널리즘 역할인식과 활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52(1), 334-358.

– 박노일·최지원·이나연·이소라·한정호(2008). 광고가 공중의 조직체 위기인식에 미치는 영향 : 조직체 애착관계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2(5), 5-24.

– 박노일·한정호·홍기훈(2007). 여성 정치후보자의 미디어 프레임에 따른 남녀 수용자 인식 차이 연구. 한국언론학보, 51(2), 256-282.

– 박노일·최영완·소순길· 박정은· 한정호(2007). 공중의 조직체 애착관계성이 위기인식에 미치는 영향. 홍보학 연구, 11(2), 5-33.

– 임소혜·박노일(2007). 다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 이용 동기와 오프라인 리더십 영향 연구. 한국언론학보, 51(6), 322-345.(교신)

– 한정호·박노일·정진호(2007). 온라인과 오프라인 커뮤니케이션 상황이 공중 세분화 변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7(1), 319-350.

[저서]
공저(2019). 디지털PR이론과 실제. 한울아카데미.
공저(2018). 광고PR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한울아카데미.
공저(2016). 한국의 PR연구 20년. 커뮤니케이션북스.
공저(2014). PR학원론. 커뮤니케이션북스.

[연구프로젝트]

2019년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3차) 지원사업(책임)

2018년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2차) 지원사업(책임)
2018년 한국언론진흥재단, 대학 뉴스활용 강좌 지원사업(책임)
2018년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광고홍보학회 기획 총서: 전략커뮤니케이션(공동)

2017년 보건복지부, 담뱃갑 경고그림‧문구 신규 개발(공동)
2017년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1차) 지원사업(책임)
2017년 한국의회발전연구회, 국회연구용역과제(책임)
2017년 한국PR학회, PR연구의 학술적 및 실무적 가치 향상을 위한 연구(책임)
2017년 한국언론진흥재단, 언론수용자·언론인 의식조사통계활용 연구(책임)
2017년 한국언론진흥재단, 대학 뉴스활용 강좌 지원사업(책임)

2016년 경기콘텐츠진흥원, VR기반 헬스미디어 전문가 양성사업(책임)
2016년 한국언론진흥재단, 언론수용자·언론인 의식조사통계활용 연구(책임)
2016년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 역량 제고를 위한 정부PR 전문성 강화방안 연구(책임)
2016년 보훈처, 전략적 보훈홍보를 통한 국민통합 및 국가브랜드 제고방안 연구(공동)
2016년 한국PR학회, PR연구의 학술적 및 실무적 가치 향상을 위한 연구(책임)
2016년 한국언론진흥재단, 대학 뉴스활용 강좌 지원사업(책임)

2015년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지원사업(책임)
2015년 한국언론진흥재단, 대학 뉴스활용 강좌 지원사업(책임)
2015년 차의과학대학교, 대학교육 만족도 조사(책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