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hiil Park

Nohiil Park

전공Advertising PR, PR planning, crisis management and health communication
연락처 031-850-8972 no1park@cha.ac.kr

학력

  • University of Missouri, Post-doctoral research fellow(PR)
  •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언론학 박사(PR)
  •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언론학 석사(설득커뮤니케이션)
  •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언론학 석사(미디어교육)
  • 해군사관학교 국제관계학 학사(문학사)

경력

    [대학교]
  • (현) 차의과학대 의료홍보미디어학과 부교수
  • 차의과학대 교무처장
  • 차의과학대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원 원장
  • 차의과학대 의료홍보미디어학과 학과장
  • 차의과학대 글로벌경영연구원 부원장
  • 차의과학대 입학처 부처장
  • 서울디지털대 광고홍보전공 주임교수
  •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소 전임연구원

  • [학술단체]
  • (현) 한국PR학회 부학회장
  • (현) 한국PR학회 위기관리PR 연구회장
  • 한국PR학회 PR과 테크놀로지 연구회장
  • 한국PR기획이사, 학술연구이사
  • 한국광고PR실학회 기획이사
  •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기획이사
  • 한국방송학회 총무이사
  • 한국언론학보 편집위원

  • [실무 위원회]
  • (현) 서울의료관광 활성화 추진협의회 위원
  • 한국국제협력단(KOICA) 기술평가위원(의료/헬스커뮤니케이션)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EPIS) 옴브즈만

  • [학술 관련 수상]
  • 한국PR학회(2014) ‘저술상'(공동)
  • AEJMC-KACA(2010) ‘Top Paper’ Award

논문

  • 박노일‧정지연‧홍다예 (2022). 메타버스(Metaverse) 이용과 사회자본 형성: 사회적 실재감과 사회적 지지 및 공동체 의식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36(5), 83~121.
  • Oh, HY., Kim, JH., Chang, JH., Park, N., & Lee, S. (2022). Social Benefits of Living in the metaverse: The relationships among social presence, supportive interaction, social self-efficacy, and feelings of lonelines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DOI: 10.1016/j.chb.2022.107498.(공저)
  • 박노일‧정지연 (2022). 고령자 1인 가구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온라인 커뮤니티 및 사회참여: MZ세대 및 고령자 1인-다인 가구 집단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소통학보 , 21(2), 281-318.
  • 정지연‧박노일 (2021). 교수·학생 공중관계성과 대학이탈 가능성: 대학 PR 관점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32권 6호, 73~95.(교신)
  • 박노일‧김정환‧오현정‧정지연 (2021). 제1자 관점의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콘텐츠 채널 효과: 프레즌스와 공감인식의 순차적 매개모형을 중심으로.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22(4), 671-679.
  • 박노일‧정지연‧문지현‧정지혜‧박아현 (2018). 담뱃갑 경고그림 메시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 흡연 위협소구 인식과 금연의지 변화를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5(4), 252-291.
  • 박노일‧정지연‧김정환 (2018). 1인 가구와 다인 가구의 뉴스미디어 이용 및 사회참여. 커뮤니케이션학연구, 26(2), 95-116.
  • 박노일‧장석환‧정지연 (2018). 미디어 이용과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19(4), 673-683.
  • Jeong, J., & Park, N. (2017). Core Elements for Organizational Sustainability in Global Markets: Korean Public Relations Practitioners’ Perceptions of Their Job Roles. Sustainability, 9, 1646.
  • 박노일·정지연·진범섭 (2017). 대학 조직 커뮤니케이션과 대학-학생 관계성 및 대학만족도. 홍보학연구, 21권 6호, 330~366.
  • 박노일·오현정·정지연 (2017). PR 구성 체계 연구. 한국언론학보, 61권 3호, 283∼310.
  • 박노일·정지연·장정헌 (2017). 고령자 집단의 뉴스 미디어 이용과 신뢰도 연구: 2013∼2015년 언론 수용자 의식 조사 자료를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54권 1호, 314∼347.
  • 박노일·정지연 (2016). 중국인의 한류 이용과 국가브랜드 및 한반도 통일 인식. 아태연구, 23권 2호, 147~176.
  • 김희진·정지연·박노일 (2015). 국정소통 담당 공무원의 정부PR 역량평가 및 전문성교육 필요성 인식 비교. 홍보학연구, 19권 1호, 61~84.(교신)
  • 정지연·박노일 (2014). 소셜 미디어를 통한 공중의 최고경영자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 인식이 공중 관계성과 조직체 평판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58권 6호, 393~418.(교신)
  • 김정남·박노일·김수정 (2014). 공중 상황이론의 수정과 진화: 문제해결 상황이론을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18권 1호, 330~366.(교신)
  • Park, N., Jeong, J., & Y., Kim, B. (2013). A CEO’s Stealing Thunder on Twitter: Analysis of the Effects of a CEO’s Proactive Self-Disclosure of Crisis Information Via Twitter. Journal of Public Relations, 17(2), 133~157.
  • 박노일·한정호·정지연 (2012). CEO 트위터 사과메시지의 위기관리 효과 : 트위터 사과여부, 사과주체, 감성적 소구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23권 3호, 85~108.
  • 박노일·정지연·이지혜 (2012). 트위터 공간의 자정 행위자는 누구인가? : 트위터 이용자 속성과 이용행태 및 리트윗 행위동기를 중심으로. 미디어 경제와 문화, 10권 3호.
  • Park, N. (2011). The influence of blog posting on issue involvement and political participation. Journal of Media Economics & Culture, 9(1), 171~199.
  • Park, N., & Jeong, J. Y. (2011). Finding publics within the blogosphere: the blogger public segmentation model. Asian Journal of Communication, 41(4), 389-408.
  • Park, N., Bentley, C., Lee, J., & Jeong, J. (2011). Bloggers’ Demographics, Blogging Activities, and Identity Disclosure. Asian Communication Research, 12, 5~22.
  • 박노일·정지연 (2011). 리트윗은 누가 왜 하는가? 리트윗 동기 요인과 리트윗 행위자의 인구사회학적 분석. 미디어 경제와 문화, 9권 3호, 95-132.
  • 박노일·정지연·한정호 (2011). 주한(駐韓) 이주노동자의 미디어 이용이 직장만족도와 한국 인식 및 한국 재입국 의지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 젠더 & 문화, 제18호, 41~71.
  • 박노일 (2010). 상황이론의 블로거 공중 세분화 적용 연구. 홍보학 연구, 14(3), 69-105.
  • 박노일 (2008). 블로그 이용자의 뉴스미디어 신뢰도 연구. 한국언론학보, 52(3), 422-439.
  • 박노일 (2008).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과 사회적 실재감에 관한 연구. 미디어 경제와 문화, 6(3), 51-78.
  • 박노일·윤영철 (2008). 블로그 인기도가 블로거의 저널리즘 인식 및 활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52(6), 100-122.
  • 박노일·한정호 (2008). 블로그 쓰기와 사회정치참여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52(2), 282-302.
  • 박노일·남은하 (2008). 블로그 이용 동기가 저널리즘 역할인식과 활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52(1), 334-358.
  • 박노일·최지원·이나연·이소라·한정호 (2008). 광고가 공중의 조직체 위기인식에 미치는 영향 : 조직체 애착관계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2(5), 5-24.
  • 박노일·한정호·홍기훈 (2007). 여성 정치후보자의 미디어 프레임에 따른 남녀 수용자 인식 차이 연구. 한국언론학보, 51(2), 256-282.
  • 박노일·최영완·소순길· 박정은· 한정호 (2007). 공중의 조직체 애착관계성이 위기인식에 미치는 영향. 홍보학 연구, 11(2), 5-33.
  • 임소혜·박노일 (2007). 다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 이용 동기와 오프라인 리더십 영향 연구. 한국언론학보, 51(6), 322-345.(교신)
  • 한정호·박노일·정진호 (2007). 온라인과 오프라인 커뮤니케이션 상황이 공중 세분화 변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7(1), 319-350.


  • [연구프로젝트]
  • 2021년 한국방송학회, 2021 방송·영상 저술지원 사업 선정(책임)
  • 2021년 한국콘텐츠진흥원, XR 기반 힐링 콘텐츠 제작 및 스마트 헬스케어 융합인재 양성(공동)
  • 2020년 한국콘텐츠진흥원, 힐링 플래닛 구축과 스마트헬스케어 융합 전문인재 양성(책임)
  • 2019년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3차) 지원사업(책임)
  • 2018년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2차) 지원사업(책임)
  • 2018년 한국언론진흥재단, 대학 뉴스활용 강좌 지원사업(책임)
  • 2018년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광고홍보학회 기획 총서: 전략커뮤니케이션(공동)
  • 2017년 보건복지부, 담뱃갑 경고그림‧문구 신규 개발(공동)
  • 2017년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1차) 지원사업(책임)
  • 2017년 한국의회발전연구회, 국회연구용역과제(책임)
  • 2017년 한국PR학회, PR연구의 학술적 및 실무적 가치 향상을 위한 연구(책임)
  • 2017년 한국언론진흥재단, 언론수용자·언론인 의식조사통계활용 연구(책임)
  • 2017년 한국언론진흥재단, 대학 뉴스활용 강좌 지원사업(책임)
  • 2016년 경기콘텐츠진흥원, VR기반 헬스미디어 전문가 양성사업(책임)
  • 2016년 한국언론진흥재단, 언론수용자·언론인 의식조사통계활용 연구(책임)
  • 2016년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 역량 제고를 위한 정부PR 전문성 강화방안 연구(책임)
  • 2016년 보훈처, 전략적 보훈홍보를 통한 국민통합 및 국가브랜드 제고방안 연구(공동)
  • 2016년 한국PR학회, PR연구의 학술적 및 실무적 가치 향상을 위한 연구(책임)
  • 2016년 한국언론진흥재단, 대학 뉴스활용 강좌 지원사업(책임)
  • 2015년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지원사업(책임)
  • 2015년 한국언론진흥재단, 대학 뉴스활용 강좌 지원사업(책임)
  • 2015년 차의과학대학교, 대학교육 만족도 조사(책임)
  •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 국정소통 능력 제고를 위한 홍보전문성 강화방안 연구(공동)
  • 2012년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지원사업(책임)
  • 2011년 한국방송광고공사, TV 시청률 예측을 위한 변수 데이터베이스 구축(공동)
  • 2009년 한국연구재단, 학문후속세대양성-해외박사후연수(책임)

저서/역서/편서

  • 공저 (2022). AI·메타버스 시대의 기술적·인문사회적 광고PR 전략. 한울아카데미.
  • 공저 (2022). 호모퍼블리쿠스와 PR의 미래. 한울아카데미.
  • 단독 (2022). 인공지능의 이해와 뉴스 미디어 영상분석. 도서출판 북넷.
  • 공저 (2022). 비전공자의 인공지능(AI) 입문. 도서출판 홍릉.
  • 공저 (2021). Digital Media, Online Activism, and Social Movements in Korea. Lexington Books.
  • 공저 (2019). 디지털PR이론과 실제. 한울아카데미.
  • 공저 (2018). 광고PR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한울아카데미.
  • 공저 (2016). 한국의 PR연구 20년. 커뮤니케이션북스.
  • 공저 (2014). PR학원론. 커뮤니케이션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