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정헌

인사말

장정헌교수

위험 커뮤니케이션 & 관리(Risk & Crisis Communication/Management)
헬스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
과학커뮤니케이션(Science Communication)
광고, PR, Strategic Communication, 정치 캠페인

전화번호 | 031-850-8991
Email | jchang@cha.ac.kr

​학력

 

– 고려대학교(Korea University) 정경대학 신문방송학과(Mass Communication), 학사
– 고려대학교(Korea University)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Mass Communication), 석사
– 미시간주립대 광고홍보학과(Dep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광고전공, 석사
– 미시간주립대(Michigan State Univ.) Mass Media Ph.D. PR전공, 박사수료
–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언론학과 광고PR전공 언론학박사

주요경력

 

현) 차 의과학대학교 입학처 처장(Vice President of the Office of Admissions)
현) 차 의과학대학교 의료홍보미디어학과 부교수(Associate Professor)
현) 한국방송학회 기획이사(2018~2019)
현) 한국PR학회 기획이사(2017~2019)
현) 한국소통학회 기획이사(2015~2019)
현)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기획이사(2018~2019)
현) 광고연구 편집위원
현) 한국언론학회 정회원
현) 한국방송학회 정회원
현) 한국PR학회 정회원
현) 한국광고홍보학회 정회원
현) 한국광고학회 정회원
현)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정회원
현) 한국소통학회 정회원
현) AEJMC 회원
전) 고려대학교 강사
전) Digitrove, Inc. 사업기획 및 광고PR 담당 부사장(Vice President))
전) 고려대학교 입학사정관실 홍보-연구-교육, 팀장(Operations Manager)
전) 미시간주립대 국제전문인교육프로그램(VIPP, MSU) Staff
전)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기능성표시 광고 심의위원
전) 한국방송학회 대외협력이사(2016-2017)

 

수상경력

 

–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우수논문상 (2014학년도 8월)
– Top Student Award in Magazine Division, AEJMC Annual Conference(August, 2013)
– 제2회 LG애드 대학생 광고대상 광고논문 부문 가작 수상(1989)
– 제일기획 대학생광고대상 TV부분 장려상 수상(1989)
– DCA(대홍기획) 대학생광고대상 TV부문 가작 수상(1987)

[연구논문] (최근5년간)

– 김활빈⋅오현정⋅홍다예⋅심재철⋅장정헌(2018). 미디어 이용이 신종 감염병에 대한 위험인식과 예방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처리 전략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광고연구>, 119, 123-152. (교신저자)

– 이완수⋅박재영⋅김활빈⋅장정헌(2018). 사고(事故)에 대한 사고(思考)의 문화심리학적 편향성: 한국과 미국 신문의 보도사진 비교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소통학보>, 17(3), 157-195. (교신저자)

– Kim, H., Kim, S., Chang, J.J., Shim, J., & Oh, S. (2018). Elaborative processing that matters: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perceived risks of food and medicine Safety. Journal of Public Relations(홍보학연구), 22(3), 33-54

– Chang, J.-H., Kim, S.-H., Kang, M.-H., Shim, J. C., & Ma, D. (2018). The gap in scientific knowledge and role of science communication in South Korea.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27(5), 578-593. DOI: 10.1177/0963662516685487.

– Kim, S.-H., Tanner, A. H., Kim, S. Y., Foster, C. B., Oh, S.-H., & Chang, J.-H. (2017). Framing healthcare: Frame building and news coverage of who is responsible for rising healthcare costs in the United States. Newspaper Research Journal, 38(3), 293~305.
– Lim. J., Lee. S. Kim, S. & Chang, J. (2017). Effects of perceived sensationalism and susceptibility to the disease on cognitive and emotional third-person perceptions of the MERS News Coverage. International Journal of Health and Media Research, 1(1), 45-70.
– Kim, H., McKeever, R., Ha, & J. Chang, J. (2017). Factors influencing risk perceptions of nuclear technology: A pilot study of comparing college students in the U.S. and South Korea, Asian Communication Research, 14(1), 66-92. (교신저자).
– 박노일·정지연·장정헌(2017). 고령자 집단의 뉴스 미디어 이용과 신뢰도 연구: 2013~2015년 언론수용자 의식 조사 자료를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54(1), 314~347 (교신저자)
– Chang, J.J., Kim, S., Shim, J., & Ma, D. (2016). Who Is Responsible for Climate Change? Attribution of Responsibility, News Media, and South Koreans’ Perceived Risk of Climate Change. Mass Communication & Society, 19(5), 266-284. (주저자).
– Kim, H., Chang, J. J., Ha, J. (2015). Exploring how college magazines portray science and scientists: A comparative analysis of Harvard Magazine and KU(Korea University) Today.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5(12), 70-79.(공동연구자)
– 장정헌·김선호(2014). 공감과 책임귀인, 그리고 분노가 이타적 처벌 의사에 미치는 영향: 2013년 남양유업 사건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8(5). 97-122. (주저자).
– 박승현·장정헌 (2014). 할리우드 영화의 장르별 수용: 한국 영화시장에서의 문화적 할인현상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36. (교신저자).
– 장정헌·김선호·하주용(2014). 정치정보원으로서 인터넷미디어 신뢰도 연구: 18대 대통령선거 기간 중 대학생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8(4), 96-128. (주저자).
– 김대중·정봉훈·장정헌(2013). 인지 및 감정 요인이 원자력발전의 개인적·사회적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력 차이에 관한 비교 연구: 원전 홍보방안 수립에 주는 시사점 탐색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7(5), 214-238. (교신저자).
– 장정헌·심재철 (2013). 직각된 위험과 자기효능감이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조절하는 낙관적 편견의 간접효과에 관한 탐색적 연구: 구제역, 광우병, 신종플루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7(1), 111- 138. (주저자).
– 박승현·장정헌 (2012) 온라인 영화 리뷰의 내용과 품질에 관한 탐색적 연구: <마당을 나온 암탉>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12(4), 221-256. (교신저자)
– Choi, J., Park, H. S. & Chang, J.J. (2011). Exploring factors in the hostile media perception: Partisanship, electoral engagement and media uses patterns.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88(1) 40-54.(공동연구자).
– Choi, J., Yang, M. & Chang, J.J. (2009). Elaboration of the hostile media phenomenon: The roles of involvement, media skepticism, congruency of perceived media influence, and perceived opinion climate. Communication Research, 36(1), 54-75.(공동연구자)

[현재 투고중인 논문]
– Exploring factors influencing the renew of smartphone contract.(교신저자).
– Public risk perception of food hazards: Understanding the relationships between communication channels, risk perceptions and preventive behavioral intentions. (공동연구자)
– Is it good to blame the government for epidemic disease? Media use, attribution, risk perception, and behaioral intention.

[저서]
– Kim, S.-H., Kang, M.-H., & Chang, J.-H. (2017). Climate Change Communication in South Korea. The Oxford Research Encyclopedia of Climate Science..
DOI: 10.1093/acrefore/9780190228620.013.469.
http://climatescience.oxfordre.com/view/10.1093/acrefore/9780190228620.001.0001/acrefore-9780190228620-e-469

– 장정헌, 박대근, 강승석(2016) 국내외 뉴스 스타트업 현황 및 활성화 방안. 서울: 한국언론진흥재단.
– Heo, C, Uhm, K., & Chang, J. (2000). South Korea. In S. A. Gunaratne (ed.) Handbook of the media in Asia (pp. 611-637).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