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Advertising PR, PR planning, crisis management and health communication
연락처031-850-8972no1park@cha.ac.kr
학력
University of Missouri, Post-doctoral research fellow(PR)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언론학 박사(PR)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언론학 석사(설득커뮤니케이션)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언론학 석사(미디어교육)
해군사관학교 국제관계학 학사(문학사)
경력
[대학교]
(현) 차의과학대 의료홍보미디어학과 부교수
차의과학대 교무처장
차의과학대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원 원장
차의과학대 의료홍보미디어학과 학과장
차의과학대 글로벌경영연구원 부원장
차의과학대 입학처 부처장
서울디지털대 광고홍보전공 주임교수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소 전임연구원
[학술단체]
(현) 한국PR학회 부학회장
(현) 한국PR학회 위기관리PR 연구회장
한국PR학회 PR과 테크놀로지 연구회장
한국PR기획이사, 학술연구이사
한국광고PR실학회 기획이사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기획이사
한국방송학회 총무이사
한국언론학보 편집위원
[실무 위원회]
(현) 서울의료관광 활성화 추진협의회 위원
한국국제협력단(KOICA) 기술평가위원(의료/헬스커뮤니케이션)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EPIS) 옴브즈만
[학술 관련 수상]
한국PR학회(2014) ‘저술상'(공동)
AEJMC-KACA(2010) ‘Top Paper’ Award
논문
박노일‧정지연‧홍다예 (2022). 메타버스(Metaverse) 이용과 사회자본 형성: 사회적 실재감과 사회적 지지 및 공동체 의식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36(5), 83~121.
Oh, HY., Kim, JH., Chang, JH., Park, N., & Lee, S. (2022). Social Benefits of Living in the metaverse: The relationships among social presence, supportive interaction, social self-efficacy, and feelings of lonelines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DOI: 10.1016/j.chb.2022.107498.(공저)
박노일‧정지연 (2022). 고령자 1인 가구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온라인 커뮤니티 및 사회참여: MZ세대 및 고령자 1인-다인 가구 집단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소통학보 , 21(2), 281-318.
정지연‧박노일 (2021). 교수·학생 공중관계성과 대학이탈 가능성: 대학 PR 관점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32권 6호, 73~95.(교신)
박노일‧김정환‧오현정‧정지연 (2021). 제1자 관점의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콘텐츠 채널 효과: 프레즌스와 공감인식의 순차적 매개모형을 중심으로.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22(4), 671-679.
박노일‧정지연‧김정환 (2018). 1인 가구와 다인 가구의 뉴스미디어 이용 및 사회참여. 커뮤니케이션학연구, 26(2), 95-116.
박노일‧장석환‧정지연 (2018). 미디어 이용과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19(4), 673-683.
Jeong, J., & Park, N. (2017). Core Elements for Organizational Sustainability in Global Markets: Korean Public Relations Practitioners’ Perceptions of Their Job Roles. Sustainability, 9, 1646.
박노일·정지연·진범섭 (2017). 대학 조직 커뮤니케이션과 대학-학생 관계성 및 대학만족도. 홍보학연구, 21권 6호, 330~366.
박노일·오현정·정지연 (2017). PR 구성 체계 연구. 한국언론학보, 61권 3호, 283∼310.
박노일·정지연·장정헌 (2017). 고령자 집단의 뉴스 미디어 이용과 신뢰도 연구: 2013∼2015년 언론 수용자 의식 조사 자료를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54권 1호, 314∼347.
박노일·정지연 (2016). 중국인의 한류 이용과 국가브랜드 및 한반도 통일 인식. 아태연구, 23권 2호, 147~176.
김희진·정지연·박노일 (2015). 국정소통 담당 공무원의 정부PR 역량평가 및 전문성교육 필요성 인식 비교. 홍보학연구, 19권 1호, 61~84.(교신)
정지연·박노일 (2014). 소셜 미디어를 통한 공중의 최고경영자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 인식이 공중 관계성과 조직체 평판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58권 6호, 393~418.(교신)
Park, N., Jeong, J., & Y., Kim, B. (2013). A CEO’s Stealing Thunder on Twitter: Analysis of the Effects of a CEO’s Proactive Self-Disclosure of Crisis Information Via Twitter. Journal of Public Relations, 17(2), 133~157.
박노일·한정호·정지연 (2012). CEO 트위터 사과메시지의 위기관리 효과 : 트위터 사과여부, 사과주체, 감성적 소구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23권 3호, 85~108.
박노일·정지연·이지혜 (2012). 트위터 공간의 자정 행위자는 누구인가? : 트위터 이용자 속성과 이용행태 및 리트윗 행위동기를 중심으로. 미디어 경제와 문화, 10권 3호.
Park, N. (2011). The influence of blog posting on issue involvement and political participation. Journal of Media Economics & Culture, 9(1), 171~199.
Park, N., & Jeong, J. Y. (2011). Finding publics within the blogosphere: the blogger public segmentation model. Asian Journal of Communication, 41(4), 389-408.
Park, N., Bentley, C., Lee, J., & Jeong, J. (2011). Bloggers’ Demographics, Blogging Activities, and Identity Disclosure. Asian Communication Research, 12, 5~22.
박노일·정지연 (2011). 리트윗은 누가 왜 하는가? 리트윗 동기 요인과 리트윗 행위자의 인구사회학적 분석. 미디어 경제와 문화, 9권 3호, 95-132.
박노일·정지연·한정호 (2011). 주한(駐韓) 이주노동자의 미디어 이용이 직장만족도와 한국 인식 및 한국 재입국 의지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 젠더 & 문화, 제18호, 41~71.
박노일 (2010). 상황이론의 블로거 공중 세분화 적용 연구. 홍보학 연구, 14(3), 69-105.
박노일 (2008). 블로그 이용자의 뉴스미디어 신뢰도 연구. 한국언론학보, 52(3), 422-439.
박노일 (2008).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과 사회적 실재감에 관한 연구. 미디어 경제와 문화, 6(3), 51-78.
박노일·윤영철 (2008). 블로그 인기도가 블로거의 저널리즘 인식 및 활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52(6), 100-122.
박노일·한정호 (2008). 블로그 쓰기와 사회정치참여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52(2), 282-302.
박노일·남은하 (2008). 블로그 이용 동기가 저널리즘 역할인식과 활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52(1), 334-358.
박노일·최지원·이나연·이소라·한정호 (2008). 광고가 공중의 조직체 위기인식에 미치는 영향 : 조직체 애착관계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2(5), 5-24.
박노일·한정호·홍기훈 (2007). 여성 정치후보자의 미디어 프레임에 따른 남녀 수용자 인식 차이 연구. 한국언론학보, 51(2), 256-282.
박노일·최영완·소순길· 박정은· 한정호 (2007). 공중의 조직체 애착관계성이 위기인식에 미치는 영향. 홍보학 연구, 11(2), 5-33.
임소혜·박노일 (2007). 다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 이용 동기와 오프라인 리더십 영향 연구. 한국언론학보, 51(6), 322-345.(교신)
한정호·박노일·정진호 (2007). 온라인과 오프라인 커뮤니케이션 상황이 공중 세분화 변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7(1), 319-350.
[연구프로젝트]
2021년 한국방송학회, 2021 방송·영상 저술지원 사업 선정(책임)
2021년 한국콘텐츠진흥원, XR 기반 힐링 콘텐츠 제작 및 스마트 헬스케어 융합인재 양성(공동)
2020년 한국콘텐츠진흥원, 힐링 플래닛 구축과 스마트헬스케어 융합 전문인재 양성(책임)
2019년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3차) 지원사업(책임)
2018년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2차) 지원사업(책임)
2018년 한국언론진흥재단, 대학 뉴스활용 강좌 지원사업(책임)
2018년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광고홍보학회 기획 총서: 전략커뮤니케이션(공동)
2017년 보건복지부, 담뱃갑 경고그림‧문구 신규 개발(공동)
2017년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1차) 지원사업(책임)
2017년 한국의회발전연구회, 국회연구용역과제(책임)
2017년 한국PR학회, PR연구의 학술적 및 실무적 가치 향상을 위한 연구(책임)
2017년 한국언론진흥재단, 언론수용자·언론인 의식조사통계활용 연구(책임)
2017년 한국언론진흥재단, 대학 뉴스활용 강좌 지원사업(책임)
2016년 경기콘텐츠진흥원, VR기반 헬스미디어 전문가 양성사업(책임)
2016년 한국언론진흥재단, 언론수용자·언론인 의식조사통계활용 연구(책임)
2016년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 역량 제고를 위한 정부PR 전문성 강화방안 연구(책임)
2016년 보훈처, 전략적 보훈홍보를 통한 국민통합 및 국가브랜드 제고방안 연구(공동)
2016년 한국PR학회, PR연구의 학술적 및 실무적 가치 향상을 위한 연구(책임)
2016년 한국언론진흥재단, 대학 뉴스활용 강좌 지원사업(책임)
2015년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지원사업(책임)
2015년 한국언론진흥재단, 대학 뉴스활용 강좌 지원사업(책임)
2015년 차의과학대학교, 대학교육 만족도 조사(책임)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 국정소통 능력 제고를 위한 홍보전문성 강화방안 연구(공동)
2012년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지원사업(책임)
2011년 한국방송광고공사, TV 시청률 예측을 위한 변수 데이터베이스 구축(공동)
2009년 한국연구재단, 학문후속세대양성-해외박사후연수(책임)
저서/역서/편서
공저 (2022). AI·메타버스 시대의 기술적·인문사회적 광고PR 전략. 한울아카데미.
공저 (2022). 호모퍼블리쿠스와 PR의 미래. 한울아카데미.
단독 (2022). 인공지능의 이해와 뉴스 미디어 영상분석. 도서출판 북넷.
공저 (2022). 비전공자의 인공지능(AI) 입문. 도서출판 홍릉.
공저 (2021). Digital Media, Online Activism, and Social Movements in Korea. Lexington Boo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