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과목 안내

미디어와 사회문화
: 개별미디어와 미디어의 발전이 초래한 시공간적 경계의 모호성과 사회관계 유형 및 정치적·사회적·문화적 변화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현재의 대중문화 현상을 적극적으로 관찰하고 나아가 직접 비판적으로 경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커뮤니케이션 비전세미나
: 1학년 재학 중인 전공학생들이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생태계 변동 환경에서 전공에 대한 정체성 인식 확립과 미래 전공진로 개척을 위한 세미나식 강좌이다.
특히 3학년 재학생들이 본인의 관심진로 계획을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준비하여 유관 분야의 취업역량 제고와 대학원 진학 등 전공취업진로 개척을 위한 대학생활 계획서를 발표하고, 이에 대한 교수진의 입체적인 지도를 통해 재학생의 사전 대응적인 전공개척 실행 효과를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커뮤니케이션개론
: 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기초를 다지는 데 목적을 둔다. 커뮤니케이션 개념과 사회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핵심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현실 사회에 적용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비판적 시각과 모델을 학습한다. 본 강의는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현상 전반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언론홍보 고급 과목을 학습하는 데 핵심적인 기초를 제공하는 교과이다.
해부생리학과 의학용어
: 인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기초의학적 지식을 면밀히 이해하고 각 구조, 조직, 세포의 명칭, 증상, 질환, 검사, 처치 등에 관한 다양한 의학용어에 대한 기본 개념과 의미를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공중보건학
: 공중보건학의 개념과 역사, 국제보건, 역학, 연구방법론, 감염성 질병과 식품위생, 환경, 산업과 직업병 등에 대한 기본지식을 익힌다.
스피치커뮤니케이션
: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개론을 학습하는 데 목적을 둔다. 말하기의 어려운 점, 화자(speaker)의 심리적인 분석부터 시작하여 청중분석, 말하고자 하는 내용 분석을 진행한다. 말하기를 위한 주요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일, 세부내용, 스피치의 구성, 표현 방식을 공부하며 준비한다. 이 모든 준비과정을 마친 후 실제로 말하기에 들어간다. 목소리, 자세, 몸동작, 제스처 등 말하기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공부하고 실제 연습과 발표를 통해 유연하고 설득력 있는 말하기를 완성한다.
동영상제작기초(1반)
: 영상제작에 필수적인 영상언어의 이해, 쇼트(Shot)의 개념, 영상촬영의 기본과 현장에서의 활용방안, 카메라 워크(Camera Work)의 실제와 응용, 그리고 기본적인 조명법과 현장에 바로 적용 가능한 사용법 등 동영상제작의 기본적인 기술을 익힌다.
동영상제작기초(2반)
: 영상제작에 필수적인 영상언어의 이해, 쇼트(Shot)의 개념, 영상촬영의 기본과 현장에서의 활용방안, 카메라 워크(Camera Work)의 실제와 응용, 그리고 기본적인 조명법과 현장에 바로 적용 가능한 사용법 등 동영상제작의 기본적인 기술을 익힌다.
커뮤니케이션디자인
: 모든 조형교육의 기초가 되는 커뮤니케이션디자인 과목을 통하여,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조형실습을 통하여 조형적 분석 및 변환능력을 길러주며 모든 디자인의 문제해결능력을 보다 심도 있게 다룰 수 있다.
영상커뮤니케이션
: 영상문화는 기존의 미술, 건축, 신문, 만화, 사진, 영화, 텔레비전, 게임 등 여러 시청각 미디어를 포괄한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영상의 제작방식과 구조, 그리고 작가와 작품을 전반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강의는 영상문화의 총론에 해당하는 영상이론과 중요한 작가와 작품을 살펴본다.
광고학개론
: 소비자 공중과 소통하기 위한 핵심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광고 전반에 대한 개론적인 지식과 이해를 목표로 두며, 차후 광고제작 실습 등 고급 강좌를 위해 광고에 대한 일반적인 기초지식을 함양하고 이해/응용할 수 있는 기반을 닦을 수 있도록 진행된다.
방송학개론
: 방송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기초 이론과 방송 영상에 관한 기초적 개념과 이론을 학습한다. TV 방송의 이해와 프로그램의 기획, 기본적인 방송 영상에 관해 이해하고 나아가 방송과 광고, 방송과 정치, 방송의 사회적 영향 평가, 그리고 뉴미디어 시대의 방송의 미래에 대해 고찰해 본다.
1인미디어와 브래디드 콘텐츠
: 전 세계 콘텐츠 시장이 디지털 플랫폼으로 전환되고 있고, 이 과정에서 새로운 양상의 제작방식이 나타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1인 방송과 다중채널네트워크(Multi-Channel Networks; MCN)의 성장이다.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그들이 생산하는 콘텐츠의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전통적인 광고 보다는 이들이 제작하는 브랜디드 콘텐츠와 같이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의 활용 가능성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미디어 산업의 변화 시기에 전통적인 광고의 대체, 또는 보완의 형태로 부상하고 있는 브랜디드 콘텐츠를 수강생 스스로 제작하는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 현재 변화하고 있는 웹콘텐츠 시장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의 콘텐츠를 기획하여 대본도 쓰고, 제품도 분석해서 실제 영상을 제작하고 평가하는 시간을 가진다.
설득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와 심리학 이론들을 다루는 것으로 시작하여, 심리학 이론들을 일상생활 속에서 관찰되는 커뮤니케이션에 적용하여 설득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업적 마케팅, 사회적 마케팅, 헬스 & 정치 캠페인,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설득커뮤니케이션 현상과 관련된 중요한 주제 및 이론을 다룬다.
광고기획
: 광고의 개념 변화와 광고 기획에 대한 기초 이론을 습득하고, 사례와 실습을 통해 광고 캠페인의 진행과 광고효과와 성과 관리 등 광고 기획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PR학개론
: PR학은 조직체를 둘러싼 공중과 관계를 관리하는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이와 관련한 역사부터 개념과 체계를 이해함으로써 차후 PR기획 및 실습 등 고급 강좌를 위해 PR에 대한 일반적인 기초지식을 함양하고 이해/응용할 수 있는 기반을 닦는 데 중점을 둔다.
디지털미디어와 저널리즘
: 본 강의은 뉴미디어와 저널리즘 과목이 바뀐 것으로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새로운 정보환경에서 저널리즘의 변화에 중점을 두고 진행된다. 즉, ICT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한 디지털 미디어의 변화와 그로 인해 연쇄적으로 나타나는 저널리즘 및 광고PR 영역에서의 이슈 변화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구체적으로는 소셜미디어의 저널리즘 사용, 디지털 콘텐츠 생산, 데이터 베이스 사용, VR 저널리즘, 드론 저널리즘, 디지털 미디어의 스토리텔링 양식 등에 대하여 같이 살펴본다. 따라서 본 과목은 미래 저널리즘 및 광고, PR 분야에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지식을 전달하고, 진로 탐색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목적으로 한다.
디지털영상 기획과 분석
: 본 강의는 영상과 관련한 지식과 정보는 물론 영상 이해 능력, 분석능력, 영상제작의 기초인 기획 능력을 함양하는 시간을 제공한다.
– TV 프로그램 영상, 광고 영상, 홍보 영상, 뉴스 영상 등 현재의 각종 영상을 유형별로 직접 보고, 이해하고, 분석해본다.
– 특히 의료홍보미디어학과 학생이라면 알아야할 의료홍보, 의료광고 영상을 직접 모니터하면서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실습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 영상제작의 첫단계라고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아이디어 발상, 소재 발상, 구성 방법을 익히고 실습해본다.
미디어와 빅데이터 프로그래밍
: 본 강의는 4차 산업시대의 핵심 역량 중 하나인 데이터 분석 및 코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학 중 실습 교과목으로 수강생들은 파이썬 프로그램의 기초를 습득하고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패키지를 실습을 진행한다.
디지털영상제작Ⅰ
: 디지털 시대 영상의 기본 원리를 배우고, 디지털영상을 통한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 방법을 배운다. 강의를 통해 배운 내용을 토대로 하나의 영상을 제작함으로써 디지털 영상장비와 편집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광고홍보조사방법론
: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과학적/객관적으로 연구하고 조사하기 위한 연구절차, 연구방법 및 자료분석방법 등에 대한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광고홍보조사방법론에 대한 이론적 접근 뿐만 아니라 실제 연구 설계 및 수행을 통해 연구방법론 활용경험을 체득하게 된다.
광고크리에이티브
​​: 광고크리에이티브 작업의 사례분석과 실습을 통해 광고크리에이티브의 전 과정을 이해하고 매체별로 이루어지는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차이와 특징을 파악하고 관련 능력을 습득한다.
PR기획
: PR개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토대로 실무에 적용 가능한 PR기획서를 작성하는 데 목표를 둔다. PR기획의 이론을 학습하고 실무에 적용하는 시도를 함으로써 실제 조직체 PR실무에 적용 가능한 노하우를 습득한다.
방송영상기획실습
: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영상 매체와 접하며 살고 있다. 스마트폰, pc 등을 통해 접하는 영상물 가운데에서 동영상의 원형은 영화와 TV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영상물의 효율적인 이해와 제작을 위한 노하우를 익히기 위해서는 TV 프로그램의 기획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이 강의는 TV 프로그램의 기획과 제작 단계를 익히고, 효율적인 기획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강의는 매시간 현재의 TV프로그램을 모니터한 후 기획을 이해하고 실제 기획을 해보는 강의 구성을 기본으로 한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방송영상 기획 능력뿐 아니라 TV프로그램의 다양한 장르에 대한 이해, 분석력을 아울러 기를 수 있다.
디지털영상제작Ⅱ
: 디지털영상제작Ⅰ에서 학습반 디지털영상제작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매체별 디지털영상의 특징과 차이를 이해하고 나아가 디지털영상장비를 활용한 영상제작에 대한 심화된 지식을 습득하며, 디지털영상제작 분야의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미디어와 빅데이터 프로그래밍
: 본 강의는 4차 산업시대의 핵심 역량 중 하나인 데이터 분석 및 코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학 중 선실습 교과목입니다.수강생들은 파이썬 프로그램의 기초를 습득하고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패키지를 실습한다.
실감미디어 프로그래밍
: 이 수업은 영상콘텐츠 세부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VR 영상 관련 코딩을 배우는 것이 목적이다.
전공 취·창업 진로연구Ⅰ
: 본 강의는 3학년 1학기로 진급하는 전공학생들이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생태계 변동에 부응할 수 있도록 미래진로를 살피고 관련 분야의 취업역량을 제고하며 대학원 진학 등 전공취업진로에 대해 이해 및 탐색하기 위한 세미나 형식의 강좌이다.
광고홍보영상제작 종합설계
: 다양한 홍보영상 제작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이를 직접 제작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제작 실무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이다. 제작 프로그램의 이해 및 실습, 촬영과 비평 등을 학습하여, 과제로 부여되는 미션을 해결하면서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위기관리커뮤니케이션
: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위기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개념과 주요 이론 및 지식을 습득하고, 전체적인 위기관리 과정에서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도구와 기법 등을 학습한 후 이를 PR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한다.
미디어와 데이터사이언스
: 본 강의는 커뮤니케이션학(홍보, 영상, 저널리즘, 광고 등)을 전공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화된 추리통계 및 빅데이터 활용기술에 관한 지식과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터렉티브 헬스커뮤니케이션 실감콘텐츠 제작
: 본 강의은 헬스커뮤니케이션 분야 기반의 실감콘텐츠 개발방법을 습득/훈련할 수 있는 과정. 게임 기반의 인터렉티브 게임개발 도구를 기반하여 인터렉티브 프로젝트의 구현을 위한 제작 과정을 훈련.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기술과 헬스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융합하여 의과학기반의 인터렉티브 실감콘텐츠를 제작한다.
전공현장실습Ⅰ
: 언론방송 등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분야와 관련한 기초적인 인턴십 실습으로 학과 세부전공 관련 기업, 조직 및 단체에서 실무현장의 직무수행과정을 체험하고 실습하는 데 목적을 둔다.
언론과 PR글쓰기
: 본 강의는 이론과 실습 형태로 진행되는데 이론 부분에서는 PR보도자료 작성과정을 이해하고 개인별, 조별 활동을 통해 PR글쓰기의 구체적 능력을 배양하고, 실습 부분에서는 실제 언론인의 취재기사작성을 한다.
헬스커뮤니케이션
: 건강, 보건, 의료, 웰빙에 대한 미디어 행위를 연구하고 헬스에 대한 수용자 인식, 태도, 행위에 미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기초 지식을 함양한다. 또한 미디어 행위를 통한 가족, 청소년, 어린이 복지 향상에 대한 기본 지식들을 조사한다.
헬스케어 디지털 마케팅 캡스톤디자인
: 헬스케어 기관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수립하고 실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과목의 정규수업은 사이버 수업으로 진행하지만 팀별 활동을 동시에 진행하며 담당강사의지도를 받는다. 구체적인 교과목 개요는 아래와 같다. 1) 헬스케어 마케팅과 일반 마케팅의 차이점과 공통점에 대한 이해와 헬스케어 마케팅의 특징에대한 이해를 제고한다. 2) 헬스케어 마케팅의 실제 사례에 대해 조사하고 토론한다. 3) 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 등 디지털 미디어 시대 마케팅에 관한 이론을 배우고 실무를 익히고실습한다. 4) 다양한 실제 기업 대상 디지털 마케팅 사례를 조사하고 실습한다
전공 취·창업 진로연구
: 본 강의는 3학년 2학기로 진급하는 전공학생들이 전공취·창업진로연구Ⅰ에 이어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분야의 미래진로를 살피고 관련 분야의 취업역량을 제고하며 대학원 진학 등 다양한 전공취업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개설된 세미나 형식의 강의이다.
전공현장실습
: 미디어영상 분야를 중심으로 학과의 세부전공 관련 기업, 조직 및 단체에서 실무현장의 직무수행과정(인턴십)을 체험하고 실습하는 데 목적을 둔다.
전공현장실습Ⅲ
: 광고PR영상 분야를 중심으로 학과의 세부전공 관련 기업, 조직 및 단체에서 실무현장의 직무수행과정(인턴십)을 체험하고 실습하는 데 목적을 둔다.
고급전공연구Ⅰ
: 본 강의는 언론정보, 광고PR, 영상콘텐츠 세부 전공분야별 학사학위 취득 이후 고급교육과정(대학원) 진학 및 미래진로 개척을 위한 전공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기초를 학습하는 과정이다. 대학원이나 심화된 전공교육과정을 이수하고자 하는 소수 학생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세부전공별 맞춤형 강좌이다.
헬스캠페인실습
: 다양한 영역에서 전개되고 있는 공익적 혹은 상업적 목적의 헬스 캠페인 사례와 전략에 대해 학습하고 토론하다. 이를 통해 건강이슈가 개인, 집단, 대중, 미디어 또는 국가 정책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 받는지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헬스캠페인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인터렉티브 헬스커뮤니케이션 실감콘텐츠 기획
: 본 과정은 실감콘텐츠 기술 기반의 헬스커뮤니션 콘텐츠를 기획하고, 구성하는 프로세스를 경험하는 과정. 본 과정은 헬스커뮤니케이션 기반의 인터렉티브 콘텐츠의 다양한 기획 분야의 사례를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융복합 분야의 기능성 게임, 애플리케이션, 인터렉티브 월 등 다양한 조건의 다중 매체를 콘텐츠 제작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방식을 습득. 구체적으로는 게임기획-ui/ux-인터렉티브 콘텐츠 시나리오 작성까지의 실제 인터렉티브 콘텐츠 제작 협업 실무 과정을 훈련한다.
상품기획 및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캡스톤디자인
: 본 교과목은 기업의 실무관점에서 신제품 디자인 개발 과정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관한 지식을습득하고, 최종적으로 식품기업의 신제품을 직접 개발하고 그 제품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수립하는 통합프로세스를 경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시대적흐름에 따라 의료홍보미디어학과와 식품생명공학과 학생들이 동시에 수업을 수강하는융합교육과정으로 운영한다.전체적인 과정은 마케팅 /시장조사 -> 제품개발 기회 발견 -> 신제품 제안 -> 마케팅 전략수립의 과정에 따라서 진행한다.본 수업은 캡스톤 디자인 과목으로 Team-based Learning과 Problem-based Learning방식으로 진행하며 학생성적은 절대평가 방식으로 평가한다. 식품업체 한 곳과 협업을 통하여 신상품을 개발 아이디어와 마케팅 계획을 제안할 예정이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사례연구
:광고PR을 포괄하는 전략 커뮤니케이션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성공 사례들을 공부하고 현실 사례에 적응하는 훈련을 해 본다. 이를 통해 마케팅 전략 커뮤니케이션 기획 능력을 한 단계 발전시킨다.
전공인턴십Ⅰ
: 이론 및 실무 전공교육의 성취를 위한 마지막 기초 단계로 의료기관/신문사/방송사/광고PR업게 등 관련 기업, 조직 및 단체 실무 현장에서 16주간 직접 직무수행을 익히는 과정이다.
전공취업진로지도Ⅰ
: 본 강의는 전문학기 수강생 대상으로 개설된 과목으로 개인의 진로/진학 맞춤형 세미나 형태로진행된다. 학기초 지도교수 선정 후에 개인 포트폴리오/논문 지도를 받아 진행한다.
전공취업진로지도Ⅲ
: 본 강의는 전문학기 수강생 대상으로 개설된 과목으로 개인의 진로/진학 맞춤형 세미나 형태로 진행된다. 학기초 지도교수 선정 후에 개인 포트폴리오/논문 지도를 받아 진행한다.
커뮤니케이션 진로세미나Ⅰ
: 이 수업은 의료홍보미디어학과 전공 과목을 모두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 분야 진로의 개인 맞춤형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된다. 수강생들은 자기주도적으로 진로 계획을 설계하여 담당 교수와 지속적으로 포트폴리오 제작, 진학관련 피드백을 받는다.
전공현장실습Ⅳ
: 헬스커뮤니케이션과 의료홍보 분야를 중심으로 학과의 세부전공 관련 기업, 조직 및 단체에서 실무현장의 직무수행과정(인턴십)을 체험하고 실습하는 데 목적을 둔다.
고급전공연구Ⅱ
​: 언론정보, 광고PR, 영상콘텐츠 세부 전공 분야별 학사학위 취득 이후 고급교육과정(대학원)진학 및 미래 진로 개척을 위한 전공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기초를 학습하는 과정이다. 대학원이나 심화된 전공교육과정(영상제작 포함)을 이수하고자 하는 학생을 중심으로진행되는 세부 전공별 맞춤형 강좌이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 브랜드는 조직이 가진 가장 중요한 자산 중 하나이다. 강력한 브랜드는 가치 창조와 제품/서비스 차별화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효과적인 브랜드 관리는 제품과 서비스의 장기적 이윤 보장을 위해 필수적이다. 본 수업은 브랜드 자산의 기본 요소들을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이해하고, 전략적으로 브랜드를 개발, 관리, 및 확장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기 위해 설계되었다. 학생들은 브랜드 관련 기본 개념들을 이해하고 다양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사례들을 평가해 봄으로써 변화하는 사회와 미디어 환경을 극복 및 활용하기 위한 효과적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기획하는 데 필요한 기초 지식을 수립하게 될 것이다.
의학다큐멘터리 캡스톤디자인
: 방송 및 영화(다큐멘터리) 제작 기법을 활용하여 의료 분야의 다큐멘터리를 제작한다. 수업은소규모 제작팀 기반으로 수업 전반부에는 촬영 기법, 인터뷰 실습 등을 진행하고, 후반부에는팀별 의학 다큐멘터리 영상을 제작한다.
전공인턴십Ⅱ
: 이론 및 실무 전공교육의 성취를 위한 마지막 고급 단계로 의료기관/신문사/방송사/광고PR업게 등 관련 기업, 조직 및 단체 실무 현장에서 16주간 직접 직무수행을 익히는 과정이다.
전공취업진로지도Ⅱ
: 본 강의는 전문학기 수강생 대상으로 개설된 과목으로 개인의 진로/진학 맞춤형 세미나 형태로진행된다. 학기초 지도교수 선정 후에 개인 포트폴리오/논문 지도를 받아 진행한다.
전공취업진로지도Ⅳ
: 본 강의는 전문학기 수강생 대상으로 개설된 과목으로 개인의 진로/진학 맞춤형 세미나 형태로진행된다. 학기초 지도교수 선정 후에 개인 포트폴리오/논문 지도를 받아 진행한다.
커뮤니케이션 진로세미나Ⅱ
: 이 수업은 의료홍보미디어학과 전공 과목을 모두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 분야 진로의 개인 맞춤형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된다. 수강생들은 자기주도적으로 진로 계획을 설계하여 담당 교수와 지속적으로 포트폴리오 제작, 진학관련 피드백을 받는다.